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배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과 네이버에 검색 등록 하기

2020/03/29 - 1일 1포스팅의 1주차 효과와 블로그 구글 검색 최적화(검색 등록) 하기

 

1일 1포스팅의 1주차 효과와 블로그 구글 검색 최적화(검색 등록) 하기

몇 년간 방치했던 저에게 하는 약속이기도 하고 지난주부터 블로그의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 중 하나인 1일 1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정말 효과가 있었는지 한번 볼까요? 일일 기준 10회 이하의 조회수에서..

bbulzzum.tistory.com

오늘은 어제에 이어 블로그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 중, 다음과 네이버 검색 등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검색 등록은 구글 검색 등록을 해봤기 때문에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털의 검색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어제 글을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 등록부터 진행하겠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검색 등록하는 곳이 있었는데 요즘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라는 곳이 새로 생겨 그곳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네이버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거의 없으실 테니 우선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시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어 접속하시거나 네이버에서 "네이버 검색 등록" 또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하시어 접속하시면 됩니다.

- https://searchadvisor.naver.com/

 

NAVER Search Advisor 우측 상단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클릭

 

사이트 등록란에 블로그 주소 기입, 우측 추가 등록 클릭

 

사이트 소유확인란에서 HTML 태그 선택, 메타 태그 복사 후 블로그 <head>섹션에 붙여 넣고 소유 확인 클릭

 

NAVER Search Advisor 우측 상단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클릭하여 사이트 등록란에 이동합니다. 블로그 주소 기입 후 우측 추가 등록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먼저 테스트한다고 등록하는 바람에 문 표시로 바뀌어 있네요. 사이트 소유 확인란에서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중, 편하신 방법으로 설명대로 진행 후, 소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구글 검색 등록과 동일하게 HTML 태그를 선택했습니다. 메타 태그 복사 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서 HTML 편집란에으로 이동하여 <head> 섹션에 붙여 넣고 소유 확인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란에 이동하는 방법은 위의 구글 검색 등록하기를 읽어 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 > 좌측 사이드 메뉴 중 꾸미기 밑의 스킨 편집 클릭 > 우측 상단의 html 편집 클릭 > <head> </head> 사이에 메타 태그 붙여 넣기 > 우측 상단 적용 클릭"을 하면 완료입니다.

 

보안 절차 창에서 보안 문자 기입 후, 확인 클릭

 

검색 노출에 관한 공지창에서 확인 후 확인 클릭

 

사이트 등록 확인 후 rss 제출을 위해 블로그 주소 클릭

 

소유 확인 검사를 위한 보안 절차 창에서 보안 문자 기입 후, 확인 클릭하면 검색 노출에 관한 공지창이 나옵니다. 확인 후 확인 클릭하면 사이트 등록란에 블로그 주소가 확인됩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검색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구글 검색 등록과 동일하게 블로그 rss를 제출하면 됩니다. rss 제출을 위해 블로그 주소 클릭하여 아래의 순서대로 rss를 등록하면 됩니다.

 

요청 카테고리 내 RSS 제출 클릭 후 블로그 주소 기입 및 /rss 기입, 확인 클릭

 

등록 RSS 확인 완료

 

NAVER Search Advisor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관리 좌측 요청 카테고리 내 RSS 제출 클릭 후, 블로그 주소 기입 및 /rss 기입하여 확인을 클릭하면 등록된 R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까지 진행하시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 등록을 완료입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을 완료했으니 이제 다음 검색 등록을 진행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에서 운영하여 자동으로 다음에 등록된다고 하나 그래도 등록을 직접 하는 게 마음이 놓일 것 같아 직접 진행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어 접속하시거나 다음에서 "다음 검색 등록"을 검색하시어 접속하시면 됩니다.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다음 검색 등록에서 블로그 등록 선택, 블로그 주소 기입 후 확인 클릭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등록을 하지 않아도 등록 확인

 

다음 검색 등록에서 블로그 등록 선택, 블로그 주소 기입 후 확인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신청을 하지 않아도 등록이 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신청하지 않아도 등록이 되지만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는 신청을 해야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면 신규 등록에 관한 동의 사항을 체크하는 란이 나오고 체크 후 확인을 하면 신청자의 메일 주소를 등록하는 란으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메일을 등록 후 확인을 진행하면 블로그 등록 완료를 확일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국내 3대 대형 포털에 블로그를 검색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등록을 진행했습니다. 1일 1포스팅과 검색 등록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조회수를 늘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가 되도록 노력하는 중입니다.^^

 

다음 주인 1일 1포스팅 2주 차에는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에 대해 알아보고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