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배우기

1일 1포스팅의 1주차 효과와 블로그 구글 검색 최적화(검색 등록) 하기

몇 년간 방치했던 저에게 하는 약속이기도 하고 지난주부터 블로그의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 중 하나인 1일 1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정말 효과가 있었는지 한번 볼까요?

 

일일 기준 10회 이하의 조회수에서 많으면 20회 이상, 적어도 기본적으로 1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조금 오르긴 했습니다. 드라마틱하게 극적으로 오르지 않는 조회수에 실망할 수 있으나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그 분야에 꿀팁을 방출하는 블로그가 아닌 이상 저처럼 일상을 공유하는 블로그라면 이 정도는 양호하게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조금씩 오르고 있으니 앞으로 꾸준하게 오를거라 예상하고 1일 1포스팅을 지속해도 좋으나 여기에 한 가지 더 추가하여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진행하면 더 좋습니다. 그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간단한 노력만으로 조회수를 좀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포털에 제 블로그를 검색 등록하는 방법이지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에 자동적으로 블로그의 글이 등록이 되고 다음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에 자동 등록되어 업데이트 되고 다른 포털에서도 교차 검색된다고 하는데요. 지속적으로 1일 1포스팅을 하여 각 포털에서 검색되어 조회수가 꾸준하게 오르다 보면 검색어 상위에 오르는 블로그가 될 수 있지만 그 시일이 얼마나 걸리지도 모르고 계속 제자리걸음인 블로그 조회수에 실망하여 결국엔 다시 블로그를 방치할 우려가 있으니 바로 진행을 해봅니다.

 

국내 모든 포털에 다 등록을 하면 좋으나 그럴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귀찮으니 국내 대형 3대 대형 포털인 구글, 네이버, 다음에만 진행하기로 합니다. 제가 한창 블로그를 하던 때는 검색 등록만 하면 됐었는데 요즘엔 사이트맵 제출이란 방법도 하시더라고요. 검색 등록은 간단했는데 사이트맵 제출이 어떤 개념이고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 보니 전문 용어도 많이 나오고 방법도 조금 복잡한 것 같아 오늘은 검색 등록만 진행하고 다음 주인 1일 1포스팅 2주 차에 좀 더 확인해 보고 진행하기로 합니다.

 

 


 

우선 요즘 검색량이 네이버를 뛰어 넘고 있는 구글에 검색 등록을 시작합니다. 구글 회원 가입이 필요하며 가입 후,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접속하시거나 "구글 검색 등록"을 검색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4397?hl=ko 

 

Search Console에 가입하기 클릭

 

시작하기 클릭

 

URL 접두어 입력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계속을 클릭

 

Search Console에 가입하기 클릭 후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사이트 등록란으로 이동합니다. URL 접두어 입력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블로그를 등록하려는 회원이 블로그의 주인인지 소유권 확인란으로 이동합니다.

 

소유권을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 중, HTML 태그 진행

 

설명란 1번에 복사를 클릭

 

소유권을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 중, 편한 방법을 확인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HTML 태그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다른 방법들도 설명이 쉽게 나와 다른 방법을 활용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설명대로 1번 아래의 메타 태그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 편집란에 들어가 <head></head>란에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쉽게 찾아 들어 갔는데 다시 찾아들어 갈려니 한참 헤맸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좌측 사이드 메뉴 중, 스킨 편집 클릭

 

스킨 편집란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 클릭

 

<head></head> 사이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은 후, 적용 클릭

 

메타 태그 적용 후, 바로 수유권 확인 완료, 클릭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좌측 사이드 메뉴 하단에 있는 꾸미기 카테고리 중, 스킨 편집을 클릭하여 스킨 편집란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 클릭 합니다. html 코드 상단에 있는 <head></head> 섹션 사이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 넣기(Ctrl + V) 후, 적용 클릭하면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진행해야 할 부분들은 끝납니다.

 

메타 태그 적용하면 바로 다시 구글 검색 등록으로 돌아가시면 소유권 확인이 되었다고 변경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등록 후 마무리를 하는 것도 좋으나 추가로 Google Search Console에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 하시면 좀 더 검색이 원활하게 되어 노출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rss를 등록할 경우, 주기적으로 검색 엔진이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여 검색될 수 있게 적용해 준다고 합니다.

 

블로그에 글만 올리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알면 알수록 공부를 하면 할수록 엄청나게 어려워집니다. 이런 부분들은 좀 더 상세하게 공부를 해서 이해를 한 후, 추후에 알기 쉽게 블로그에 올려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간단하게 rss를 적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해야겠죠? 사이트맵의 경우, 저는 좀 더 알아본 후 하기로 했으니 우선 rss등록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구글 검색 등록을 완료하면 Google Search Console 란으로 저절로 이동하게 되며 이곳의 메뉴를 이용하여 rss를 등록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좌측에 있는 Sitemaps 클릭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블로그 주소 끝에 rss 입력 제출 클릭

 

사이트맵 제출 메세지창에 확인 클릭

 

Google Search Console 좌측에 있는 Sitemaps 클릭 하면 우측에 나오는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블로그 주소 끝에 rss 기입하여 제출 클릭하면 됩니다. 제출 완료 후 뜨는 사이트맵 제출 확인 메세지창에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제출된 사이트맵의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으로 확인 후, 새로 고침(F5) 진행

 

성공 상태로 변경 완료

 

제출된 사이트맵의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으로 처음 확인되나 새로고침(F5)을 진행하면 바로 성공 상태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사이트맵 제출을 빼고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 완료합니다. 진행하는데 20분도 안걸립니다. 네이버와 다음에 등록하는 방법도 이 글에 올리려고 했으나 과정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올리는 게 시간도 오래 걸리고 글도 많이 쓰다 보니 힘드네요. 네이버와 다음에 블로그 검색 등록하는 방법은 내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1일 1포스팅을 하기 위해 검색 등록을 나눠 올리는 건 안비밀입니다.^^;

 

그럼 이만, 즐거운 일요일 보내시고 블로그 조회수 폭등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