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배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맵 등록(제출)하기

2020/04/05 - 1일 1포스팅의 2주 차 효과,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맵 만들기

 

1일 1포스팅의 2주차 효과,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맵 만들기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신만의 약속, 1일 1포스팅 하기를 2주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한창 했을 때도 느꼈지만 1일 1포스팅 정말 힘듭니다. 생각만큼 조회수가 올라주면 그 힘으로 열심히 하겠지만 2..

bbulzzum.tistory.com

어제 사이트 맵을 만들었으니 이제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맵을 등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이전에 검색 및 RSS 등록과 거의 흡사합니다. 등록을 하신 분들은 쉽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블로그 사이트 맵 만드는 법은 위의 글을 보시면 되시고 블로그 검색 및 RSS 등록법은 하단의 글 목록 제목을 확인하시어 읽어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사이트 맵, 구글에 등록(제출)하기.

사이트 맵 주소를 메모장에 저장하신 후, 구글 웹마스터 도구(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로 이동하시어 진행하면 됩니다. 구글 로그인 필요합니다.(하.. 글 다 써놓고 뭘 잘못 눌렀는지.. 여기부터만 임시 저장되어 있네요..ㅠㅠ 다시 쓰기 시작... ㅠㅠ)

 

구글 웹마스터 도구 로그인 한 후, 시작하기 클릭.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

 

Google Search Console 좌측 색인 카테고리 하단의 Sitemaps 클릭

 

구글 웹마스터 도구 로그인한 후,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좌측 색인 카테고리 하단의 Sitemaps 클릭하면 우측에 사이트 맵 입력란이 뜹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란에 블로그 주소를 제외 한 attachment부터 기입하여 제출

 

사이트맵이 제출되면 확인을 클릭하여 완료

 

우측에 뜬 새 사이트맵 추가란에 메모장에 저장해 놓은 사이트 맵 주소 중, 블로그 주소를 제외 한 attachment부터. xml까지 기입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사이트맵이 제출됨 메시지 창이 뜨면 메시지를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하면 완료입니다. 이전에 등록(제출)한 RSS도 잘 운영(?), 음.. 돌아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된 사이트맵 상태란이 가져올 수 없음 시 새로고침(5F) 진행 

 

제출된 사이트맵 상태란이 가져올 수 없음에서 성공으로 변경 완료

 

제출된 사이트맵 상태란이 가져올 수 없음으로 되어 있을 시 새로고침(5F)을 하면 성공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진짜 구글에 사이트 맵을 등록(제출) 완료입니다. 

 

새로고침을 해도 성공이 안 뜨면 주소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블로그 로그인 상태에서 관리자 모드에서 사이트 맵 게시글의 주소를 복사하지 마시고 블로그로 나가셔서 복사를 해 넣어 보시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제 경험담입니다. 이것 때문에 한참을 고생했네요.^^;

 

구글에 사이트 맵을 등록 했으니 이제 네이버에 사이트 맵을 등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사이트 맵, 네이버에 등록(제출)하기.

사이트 맵 주소를 메모장에 저장하신 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로 이동하시어 진행하면 됩니다. 네이버 로그인 필요합니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클릭

 

사이트 관리란에 등록 된 블로그 주소를 클릭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우측 상단에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클릭하면 사이트 관리로 이동합니다. 이전에 등록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주소 등록은 글 하단 목록에서 찾아보시거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좌측 요청 카테고리 아래의 사이트맵 제출 클릭. 우측의 사이트맵 제출란에 블로그 주소를 제외 한 attachment부터 기입하여 확인 클릭.

 

하단에 제출된 사이트맵 확인

 

좌측 요청 카테고리 아래의 사이트맵 제출 클릭하여 우측의 사이트맵 제출란에 블로그 주소를 제외 한 attachment부터. xml까지 기입하여 확인 클릭하면 하단에 제출된 사이트 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끝입니다. 참, 쉽죠? 

 

그런데 말입니다.. 네이버는 구글과 같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없어, 불안하다는 겁니다. 이게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바로 등록된 건지 아니면 주소가 틀려도 다 등록이 된 건지 알 수 없다는 얘기죠. 한 번에 등록된 사람들은 말이죠. 이럴 때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좌측 리포트 카테고리 아래의 사이트 최적화에서 등록 유무 확인 가능

 

좌측 리포트 카테고리 아래의 사이트 최적화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의 최적화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다 최고에 사이트 맵 및 RSS등록(제출)이 완벽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까지 확인하시면 네이버에 블로그 사이트 맵 등록(제출) 완료입니다.

 

구글도 그렇고 네이버도 그렇고 웹마스터 도구와 서치 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최적화를 확인 및 수정한다면 조회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검색 등록, 사이트맵 등록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블로그의 콘텐츠란 건 알고 계시죠? 그럼 블로그 조회수 폭등하시는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