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신만의 약속, 1일 1포스팅 하기를 2주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한창 했을 때도 느꼈지만 1일 1포스팅 정말 힘듭니다. 생각만큼 조회수가 올라주면 그 힘으로 열심히 하겠지만 2주 차이지만 그렇게 극적인 효과는 없어 힘이 쭉 빠집니다. 이럴 줄 알고 저는 최대한 이전에 글을 올렸던 예약하기로 미리 발행할 글들을 써 놓고 있어 그나마 힘이 덜 드네요. 1일 1포스팅을 준비하시는 블로거 분들은 예약 발행하기를 꼭 활용하셔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셨으면 합니다.
2020/03/22 - 1일 1포스팅을 위한 팁!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예약 발행하기
지난주에는 일일 10~15회의 기본 조회수에 간혹 20회를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면 2주 차에는 15~20회를 기본으로 간혼 25회를 넘는 조회수를 기록합니다. 평균적으로 일일 5회 정도 늘어났습니다. 글이 늘어나는 수만큼 오른 것으로 판단되면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는 조회수인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글을 쓰면 2~3주 안에 일일 100회를 넘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오늘도 글을 쓰네요.^^
1주 차에는 구글 및 네이버에 검색 및 RSS 등록을 진행했으니 2주 차에는 사이트맵을 등록하려고 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어떤 게 좋은 건지 좀 공부해 보려고 했는데 여러 가지로 알아본 결과,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제가 이해한 부분까지 설명을 드리자면 블로그에 발행되는 글은 RSS 등록으로 포털에 보내져 되어 검색 노출됩니다.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이유는 각 포털의 검색 로봇에 블로그의 글이 수집되는 길을 지도처럼 알려 주어 검색 로봇이 좀 더 쉽게 블로의 글을 쉽게 수집, 검색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하여 블로그 RSS 등록만으로도 검색 노출되어 사이트 맵을 등록하지 않아도 되나 블로그의 글을 좀 더 잘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안 할 이유는 없겠죠? 또한 사이트 맵을 만들면 오류가 난 블로그의 글 링크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이트 맵은 블로그의 글들을 XML 파일로 만들어 포털에 등록을 해야 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만들어 줄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며 파일을 만들 당시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블로그에 글이 업데이트할 때마다 사이트맵 등록을 주기적으로 등록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이해한 부분입니다.
어쨌든 저는 검색 노출을 좀 더 잘 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 하기로 결정을 하고 사이트 맵 등록은 한 달에 한번 매달 말일에 하기로 했습니다. 각 포털의 사이트 맵 등록하는 곳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고 하는데 너무 여러 곳에 진행하는 것보다 저는 그냥 구글과 네이버만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의 경우, 티스토리는 자동 노출된다는 걸 지난주에 알아 제외했고 또 사이트 맵을 등록 할 수 있는 곳이 없는 것 같아 패스합니다.
사이트 맵 만들기.
사이트 맵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블로그를 XML 파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여러 사이트들이 있는데 그중, 페이지 제한도 없고 무료라는 이유로 http://www.web-site-map.com/ 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우측 상단에 있는 팝업창의 Enter your URL 공란에 블로그 주소 기입 후, Get free XML Sitemap 클릭합니다. Security code 기입, Last modified date란은 서버 자동인 두 번째에 그대로 두시고 include sub-domains 체크 후, Create free XML Sitemap 클릭합니다. 블로그 글을 최종으로 파일을 만들고자 하는 별도의 날자가 있을 경우, Last modified date란의 세 번째를 체크하셔서 날자를 기입하시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일이 생성되는 시간은 블로그 글의 수에 따라 다르나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저는 30분도 안 걸렸습니다.^^;a
시간이 흘러 파일 생성이 완료되면 하단에 COMPLETED! 메시지가 뜹니다. 아래에 있는 download your Sitemap 클릭하면 다운로드 장소로 이동합니다. 우측의 download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완료! 됩니다. 간혹 저처럼 컴맹이신 분들은 내 컴퓨터 > 좌측 내 PC 카테고리 하단의 다운로드 폴더에서 다운로드한 XML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XML 파일을 구글이나 네이버에 바로 업로드하면 여기서 끝이지만 불행히도 블로그 인터넷 주소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주소를 만들기 위해 XML 파일을 블로그에 올려야 합니다. 글의 수정으로 인터넷 주소가 변경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블로거분들이 서식이나 공지글을 비공개 발행하셔서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저는 공지글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이제 등록해 볼까요? 근데 여기서 잠깐!!! 주의점이 있습니다.
사이트 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주소 양식이 필요한데 티스토리의 경우, 글쓰기 신버전을 사용하면 특저 양식의 주소가 안 만들어집니다. 구버전 글쓰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구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습니다.
사이트 맵 등록에 필요한 https://bbulzzum.tistory.com/attachment/ ~~. xml 주소는 구버전 글쓰기에서 가능하며 구버전 변경은 블로그 관리자 좌측 콘텐츠 카테고리 아래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택, 변경사항 저장을 하면 변경됩니다. 주소를 복사한 후에는 다시 사용합니다 후, 변경사항 저장하시면 신버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좌측 콘텐츠 카테고리 아래에 있는 공지 관리 클릭 후, 우측 상단에 있는 공지 쓰기를 클릭하여 글쓰기란으로 이동합니다.
1. 좌측 상단의 파일 클릭합니다. 2.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사이트 맵 XML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3. 파일이 업로드된 걸 확인합니다. 4. 등록을 클릭합니다. 파일이 첨부된 걸 확인 후, 5. 비공개 선택이 된 걸 확인합니다. 6. 발행을 클릭하여 발행을 하시면 완료입니다.
비공개 등록된 공지 글을 클릭하여 이동 후, 사이트 맵 XML 파일을 마우스 우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하면 사이트 맵 등록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복사된 주소를 가지고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맵 등록을 하면 끝이 납니다. 메모장에서 Ctrl + V를 하시면 파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사이트 맵 만들기 완료입니다. 사이트 맵 만드는 시간을 빼면 진행하는데 20분도 안 걸립니다.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맵 등록하는 방법도 이 글에 올리려고 했으나 과정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올리는 게 시간도 오래 걸리고 글도 많이 쓰다 보니 힘드네요.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맵 등록(제출)하는 방법은 내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1일 1포스팅을 하기 위해 검색 등록을 나눠 올리는 건 안 비밀입니다.^^;